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 도면집

반응형
반응형

연습은 실전처럼! 실전은 연습처럼!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 대비용 교재를 소개해드립니다. 이번 책 소개는 앞쪽이 아니라 책의 끝부분 뒤쪽부터 소개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산응용기계제도 실기 출제 도면집

매번 같은 루틴은 재미가 없걸랑요~

도서출판 메카피아에서 출간한 이 책은 가로형으로 인쇄되어 있어 도면을 보기가 편하고 치수를 재서 도면 작성 연습을 하는데 있어 좋습니다. 맨 뒤장을 보니 본문에 수록된 많은 예제도면 중에서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 시험 출제 빈도가 높고, 수험생들이 반드시 이해해야 하는 도면 작도법 중 필수적인 기계요소나 KS규격의 적용법, 3D모델링과 2D도면작성법 등에 관해 오토데스크 인벤터라는 3차원 캐드 프로그램으로 만든 작업형 실기 따라하기 동영상 강의가 무료로 지원된다고 합니다.

유튜브나 QR코드를 스캔하시어 열람하거나 네이버 TV를 통해서도 볼수 있다고 하는데요.

2만원 대 책을 사서 무료 동영상강의 지원까지 완전 꿀책이네요~

아래 안내처럼 유튜브와 네이버 TV를 통해 본문 수록 과제 도면 중에 4가지 조립도에 대한 내용이 동영상강의로 제작되어 3D모델링과 2D도면 작성법까지 아주 상세히 알려준다고 하니 일석이조네요~

조립도 예제도면 이외에 부록으로 스퍼기어 등의 제도와 요목표 작성 등에 대해서도 알기 쉽게 잘 나와 있답니다. 요목표 작성시 간단한 계산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잇는데 그런 세세한 부분까지 설명이 잘되어 있어 좋습니다.~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동력전달장치나 지그와 고정구 계통의 조립도면에 부품명칭과 재질을 부여해주어 이해하기 쉽도록 만들어주셨구요. 무엇보다 도면이 풀 컬러로 되어 있어 보기도 좋고 갑어치가 있어 보입니다. 외국 도서들은 비싸기만 했지 국내 도서처럼 정성을 많이 쏟지 않는 경우들을 많이 보았거든요~

각종 기계요소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렌더링한 도면들이 컬러로 수록되어 있어 기계요소들을 한층 더 쉽게 알 수 있어 좋습니다.

728x90

 

모범답안 작성 예시 부품도입니다. 부품도면은 그리는 사람마다 전부 다릅니다. 100명이 그린다 하면 100종류의 도면이 나올 것입니다. 그만큼 2D부품도 작성은 캐드 프로그램이나 자동화 프로그램이 알아서 해주지 못한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만큼 취업이나 직업군에서도 쉽게 사라지지 않는 직업이라는 걸 알 수가 있겠지요^^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도면 작성시 2D도면작성이 가장 배점이 높고 난이도도 높으며 작업시간도 많이 소요가 될 것입니다. 올바른 치수기입과 표면거칠기, 치수공차 및 끼워맞춤 적용, 재료 및 열처리 선정, 기하공차 기입 등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부품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제작도면을 어떤 식으로 그렸는지 참고하여 도면작업을 하면 실수가 없겠지요~

지그와 고장구 즉 치공구 조립도면이네요. 조립도면을 측정하고 요구하는 품번의 부품을 KS규격에 맞추어 제도하여 A2용지에 도면 작성해서 제출해애 하는게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 시험의 기본이지요.

3D 등각분해도들이 각 조립도마다 있어 부품의 형상을 이해하거나 조립 순서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물론 전산응용 기게제도기능사 시험에서는 아래와 같이 제출하라는 요구사항은 없습니다.

도면해독과 더불어 부품과 구매품(베어링, 오일실, 볼트 및 너트 규격 등) 등을 부품란을 통해서 알 수가 있지요.

이번에 동력전달장치이군요. 동력전달장치가 시험에 치공구도면과 같이 많이 나오는 이유로는 아마도 기본적으로 제도법을 알고 있는지 보기 위한 것일수도 있습니다.

본체나 하우징 이외에 동력을 전달하는 회전체인 스퍼기어, 벨트풀리, 스프로킷 등과 같은 요소의 작도법과 요목표 작성법을 볼 수 있고, 거기에 연결되는 축과 같은 곳에 오일실이나 평행키 같은 KS규격 요소들을 제대로 찾아 도면에 적용하는 능력이 있는지도 알아볼 수가 있거든요~

편심구동장치네요~ 동력전달장치로 분류되는 편심구동장치나 편심왕복장치류도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 시험에 자주 나오는 편이지요.

부품도에 채색을 하여 도면 해독을 보다 용이하게 배려하고 있네요.

조립도와 부품도에는 원래 채색을 해주지 않습니다. 시험에서도 마찬가지구요.

도면해독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조립도의 각 부품별로 채색을 하여 구분할 수 있도록 편집해주어 초보자들이 실습하기에 아주 좋습니다.

이런 조립도면이 주어지면 자나 삼각스케일 등으로 치수를 일일히 측정해서 모델링을 하고 2D도면작도까지 해야하는 전산응용기게제도기능사 실기 시험은 차후 기계설계산업기사나 일반기게기사 실기 시험과도 유사하므로 이번 시험볼 때 제대로 익혀두면 나중에 산업기사, 기사 시험시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잇을 것입니다.

도면은 많이 그려보아야 합니다. 실습을 많이 하여 숙달되는 정도에 따라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 시험에서도 시간을 절약하여 검도할 수 있는 여유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가능하겠지요~

연습은 실전처럼~

실전은 연습처럼~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 시험의 요령입니다.

도서출판 메카피아의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 출제도면집!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을 위한 첫번째 관문으로 본 도서를 추천합니다.

독학하는 분들이나 전산응용기게제도기능사 실기를 가르치는 교강사님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주)메카피아 | 노수황 |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2004 (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 사업자 등록번호 : 140-81-29454 | TEL : 02-2624-0896 | Mail : mechapia@mechapia.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4-서울금천-044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