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메카피아 노구라닷컴

퓨전360 모델링과 3D프린팅 추천 교재 본문

메카피아닷컴/메카피아컨텐츠

퓨전360 모델링과 3D프린팅 추천 교재

노구라 2019.03.19 16:57

Autodesk는 2000년 초반에 존재하던 애드인 혹은 보조 프로그램이었던 Inventor fusion 프로그램을 전체적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서 Autodesk Fusion 360이란 이름으로 출시하였습니다.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고 가격도 저렴 할 뿐만아니라 최근 소프트웨어의 트렌드가 되고 있는 클라우드 기반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능 자체의 안정성, 차별성, 혁신 자체의 레벨이 차세대급이기 때문에 이 Fusion 360으로 인해 3차원 캐드 소프트웨어 시장 자체의 흐름이 바뀔 것이라고 감히 예상해 봅니다.


자체에 모델링, 조립품, 도면, 렌더링, 애니메이션, CAD, 시뮬레이션, MeshMixer 등의 기능이 모두 포함되어 있어 3차원 캐드의 완전체라고 불리기에 손색이 없는 프로그램입니다.


Part1 서문 - 메이커 무브먼트(Maker Movement) 
Section1 메이커 무브먼트(Maker Movement) 

Part2 시작하기 


Section1 Fusion 360 입문하기 
Fusion 360의 소개 
Design을 위한 Fusion 360 
Engineering을 위한 Fusion 360 
Fabrication을 위한 Fusion 360 
공동 작업 및 관리 
Fusion 360을 위한 시스템 권장 사양 
Fusion 360 설치 및 실행하기 
사용권 활성화 하기 
Fusion 360의 Help 메뉴 알아보기 
Fusion 360의 인터페이스 소개 


Section2 화면 제어와 환경설정 
화면 제어 타입 설정하기 
Fusion, Alias, Inventor 타입의 화면제어 
뷰 큐브(View Cube) 활용하기 
화면 제어 바와 화면 세팅 바 활용하기 
Visual Style(비주얼 스타일) 
Environment(환경) 
Effects(효과) 
Object Visility(객체 가시성) 
Camera(카메라) 
Grid and Snaps(그리드와 스냅) 
Viewports(뷰포트) 
작업 환경 전환하기 
단축 버튼 등록하기 
선택 필터 알아보기 
환경 설정 메뉴 


Section03 A3클라우드 서버 활용하기 
A360 클라우드 서버란? 
A360 브라우저 열기 
프로젝트 확인하기 
프로젝트 작성하기 
폴더 작성 및 파일 업로드하기 
파일 보기 

Part3 부품 모델링 


Section01 컨셉 이미지 배치하기 
스케치 명령 알아보기 
드론 모델링 이미지 
밑바탕 스케치 작성하기 
컨셉 이미지 배치하기 


Section02 솔리드 모델링 
솔리드 모델링 명령 알아보기 
베이스 피처 작성하기 
날개 베이스 피처 작성하기 
날개 회전부 작성하기 
메인 바디 솔리드 작성하기 
기수 바디와 날개 솔리드 작성하기 
저장하기 


Section03 곡면 모델링 
곡면 명령 알아보기 
분석 명령 알아보기 
평면 곡면 작성하기 
옆면 곡면 작성하기

 
Section04 자유형 모델링 
자유형 명령 알아보기 
정면 형상 작성하기 
가이드 부품 작성하기 


Section05 응용 모델링 
FAN UNIT 부품 모델링하기 
CAMERA 부품 모델링하기 
MAIN BODY 부품 다듬기 
날개 부품 다듬기 
각 부품의 세부 디테일 작성하기 

Part4 조립품 모델링 


Section01 색상 입히기 
기본 색상 입히기 
색상 편집하기 
나머지 색상 입히기 


Section02 조립부 모델링 수정하기 
링크 간섭부 모델링 수정하기 
하단 프레임 형태 보강하기 


Section03 조립품 작성하기 
바디를 부품으로 변환하기 
서브 조립품 작성하기 
가이드 핀 부품 작성하기 
가이드 핀 조립부 작성하기 
세부 부품 다듬기 
FAN UNIT 조립품 복사 배치하기 
WING 부품 대칭 복사하기 


Section04 조인트 작성 및 조립부 모델링하기 
조립품 명령 알아보기 
ADD-INS 명령 알아보기 
INSERT(삽입) 명령 알아보기 
MAKE(제작) 명령 알아보기 
고정 그룹 작성하기 
FAN UNIT 조인트 작성하기 
FAN UNIT와 MAIN GUIDE에 조인트 작성하기 
가이드 핀 조립 및 조인트 작성하기 
접촉 검사 및 부품 수정하기 
간섭 분석 및 부품 수정하기 
메인 바디 부품 수정하기 

Part5 ETC Application 


Section01 렌더링 환경 
렌더 명령 알아보기 
물리적 재질 창 알아보기 
렌더 환경 전환하기 
환경 설정하기 
렌더링 이미지 작성하기 
Environment(환경) 옵션 설정하기 
클라우드 렌더링 하기 


Section02 애니메이션 환경 
애니메이션 환경 전환하기 
애니메이션 명령 알아보기 
애니메이션 작성하기 
동영상 파일로 게시하기 


Section03 시뮬레이션 환경 
시뮬레이션 명령 알아보기 
부품 선별 및 저장하기 
시뮬레이션 작성을 위한 추가 모델링하기 
시뮬레이션 작성하기 
시뮬레이션 결과 보기 


Section04 도면 환경 
도면 명령 알아보기 
도면 환경으로 전환하기 
여러가지 뷰 작성하기 
주석 작성하기 
부품 리스트 작성하기 
도면 내보내기 

Part6 3D 프린터 활용하기 


Section01 STL 파일로 내보내기 

조립부 추가 모델링하기 
STL 파일로 내보내기 


Section02 G-code 파일로 변환하기 
큐라 다운로드 받기 (win/mac) 
G-code 파일로 내보내기 ? Cura 


Section03 3D 프린터로 출력하기 


CREATABLE D3 프린터로 출력하기

 
Section04 후처리하기 
서포트 제거 및 사포질하기 
서페이서 올리기 
도료 올리기 
마스킹 작업하기 
마감제 올리기 
최종 조립하기

사업자 정보 표시
(주)메카피아 | 노수황 |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2004 (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 사업자 등록번호 : 140-81-29454 | TEL : 02-2624-0896 | Mail : mechapia@mechapia.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4-서울금천-044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